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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PM코스] 데이터 드리븐 UX

 

이번 강의는 개인적으로 업무하면서 궁금했던 부분, 데이터 드리븐 UX에 대해 다루었다.

운영보고서를 쓰기 위해 혼자 고독하게 GA를 파던 시절이 생각나면서...

실제 PM업무에서는 어떤 지표들을 활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그럼 이번 주차 강의 요약 들어갑니당-!

 


데이터 드리븐 UX

데이터 드리븐 UX란?

경험과 추측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UX.

데이터 기반 가설과 검증을 통해 MVP를 빠르게 내놓고 데이터를 살펴 꾸준히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선할 수 있어 요즘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데이터 드리븐 UX의 필요성

  • 디자이너 관점 : 유저 데이터 해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산출물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 제공
  • 커뮤니케이션 관점 : 데이터는 타 조직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공용어 역할
  • 비즈니스 관점 : 디자인 산출물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산출물 임팩트 측정)

 

데이터 드리븐 UX에 활용되는 지표

유저 관여도 관점 (Engagement) 

1.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가? 

  • DAU : Daily Active User
  • WAU : Weekly Active User
  • MAU : Monthly Active User 

2.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 DAU / MAU
  • DAU / WAU

 

유저 재방문 관점 (Retention)

1. 특정한 특성의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코호트 리텐션
  • 코호트란,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을 그룹으로 나눈 것을 의미한다. 

2. N일째 된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Day N 리텐션 
  • 가입한 지 정확히 N Day에 제품을 사용할 확률
  • Day N 리텐션 = Day N 리텐션 / Day 0 리텐션 (*Day 0 : 가입한 날)

 

유저 획득 관점 (Acquisition)

1. 얼마나 보는가? 

  • 페이지 뷰 수(PV)
  • 클릭 뷰 수 (CV)

2. 얼마나 획득되는가?

  • 전환율
  • 이탈율

3. 획득하는 데 얼마나 드는가? 

  • 고객획득비용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 고객 1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
  • 예로, 틱톡 광고에 100만원을 투입하고 100명의 고객을 획득했다면 CAC는 1만원

 

수익화 관점 (Monetization)

1. 인당 얼마의 매출을 불러일으키는가?

  • ARPU : Active User 1명당 매출
  • ARPPU : Paying User 1명당 매출 
  • 비즈니스 모델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지표 

 

 

데이터 드리븐 UX 케이스 스터디 사이트 

https://goodui.org/

 

GoodUI

Reach higher conversions faster by repeating what worked for others and avoiding what failed.

goodui.org

https://www.abtestcases.com/

 

AB Testing Case Studies from the world’s data driven marketeers | CRO c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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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btestcases.com

 

 


 

이번 강의는 에이전시 기획자로서 경험할 수 없어 답답했던 부분을 속 시원하게 긁어주었다. 

단순히 G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말고 또 어떤 데이터가 업무에 활용될까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지표들이 많아 공부할게 많겠다...라는 생각과 함께 설레였다...! 하핫..!!

어서 실제 서비스를 런칭해보고 이런 데이터들을 직접 마주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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