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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PM코스] 실전프로젝트 5주차 - 레니스 내부 UT & 중간 발표

안녕하세요, 칩코더입니다.

레니스 1차 런칭 이후 벌써 3주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ㅎㅎ;

왜 이제야 왔냐면...2차 MVP, 3차 MVP 준비하느라 바빴어요...흑흑

 

 

 

오늘은 1차 MVP 런칭 이후 팀스파르타 사무실에서 진행되었던 내부 UT와 중간 발표 과정을 회고해보려고 합니다.

같이 가보실까용?

 


 

1차 MVP 런칭 이후

2주동안 가열차게 달려온 저희 팀은 2/9(토) 오전 10시에 1차 MVP를 무사히 런칭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지표 및 성과 트레킹이죠! 

 

 

레니스의 Main KPI 와 Sub KPI 그리고 GTM으로 심어둔 이벤트 지표들을 트래킹하기 위해 KPI 트레킹 시트를 만들고 데이터를 꾸준히 기입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힘들게 설계했던 이벤트들이 빛을 보는 순간이네요!

 

저희는 조금의 쉼을 가진 후 바로 2차 MVP 개발에 돌입했는데요,

팀스파르타에서 마련해주신 내부 UT 기회를 십분 활용해보고자 2차 메인 기능이자 레니스의 차별화 포인트인 1:1 레슨 비교하기 페이지를 퀵하게 만들어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실 1:1 레슨 비교하기 페이지는 노코딩의 기술적 한계로 애초 구상과 다르게 조금 우회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원래는 유저가 2가지 레슨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전체 옵션을 열어두고 싶었으나 개발자의 도움 없이 불가능하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저희가 우회한 방법은 유저에게 선택지를 주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먼저 선택지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특정 시설이 마음에 들어서 클릭을 했다면 그곳과 가장 가까운 테니스장을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었죠. 

테니스 레슨을 선택할 때 위치 정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다수의 유저 보이스를 참고했습니다. 

 

 


 

내부 UT

UT(Usability Test)란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가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관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희 팀은 크게 3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UT를 진행하였습니다.

  1. Main KPI인 상세 페이지 '상담하기' 버튼 전환율을 올릴 수 있는 인사이트 도출하기
  2. 1:1 비교 페이지 A/B 테스트 (두 개의 시안 중 가격 비교가 더 잘되는 시안) 
  3. 전체적인 서비스 만족도 조사 및 개선점 도출

 

본격적인 UT 진행를 진행하기 위해 위와 같이 UT 시나리오를 제작 한 후, 항해 내 테니스를 치고 계신 3분을 테스터로 선정했습니다.

2차 MVP 개선에 관해 좋은 인사이트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과연 어떤 의견이 있었을까요?

 

 


내부 UT 인사이트

1. 상세 페이지 '상담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하는데 주저함이 있다.

  • 원인 : 
    • 눌렀을 때 어떤 액션이 나올지 예상되지 않음
    • 전화가 바로 걸릴 것 같았음. 문자나 다른 기타 연락 방법이 있었음 좋겠음 
    • 시설이 아닌 코치한테 직접 연락하기 부담스러움
    • 상담하면 바로 레슨을 결제해야할 것 같음  
  • 해결 방안 : 
    • 기존에 전화로만 연결되던 상담 방식에 네이버 톡톡으로 연결되는 버튼 추가
    • 업체에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전화 버튼만 출력 

2. 비교하기 기능에서 시설 상세보기 버튼이 잘 보이지 않아 뒤로 가서 다시 확인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었다.

  • 원인 : 
    • '시설 상세보기' 버튼을 '전화 상담하기' 버튼과 비교했을 때 시각적인 위계가 맞지 않음 
  • 해결 방안 : 
    • '시설 상세보기' 버튼 크기를 키우고 흰 바탕에 테두리만 둘러서 시각적인 위계는 비슷하나 중요도는 조금 낮아보이도록 디자인 수정 

3. 시설 목록에서 원하는 조건을 검색하는데 한계가 있다.

  • 원인 : 
    • 최저가를 알아보고 싶은데 낮은 가격순, 높은 가격순 등의 정렬기능이 없음 
    • 편의시설 필터가 하나밖에 선택되지 않아 불편함 & 원데이레슨의 수요가 많을텐데 추가되면 좋겠음 
  • 해결 방안 : 
    • '가격 낮은 순' 등의 정렬 기능 추가 & 총 금액/10분당 금액을 같이 표기
    • 편의시설 필터를 and 조건으로 걸 수 있도록 기능 변경 & '원데이레슨' 필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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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UT 의견들 중에서 공통적인 의견을 뽑아 정리해보니 크게 3가지 정도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고,

더욱 감사했던 것은 인터뷰이분들이 저희 서비스 만족도를 평균 💛4점💛으로 높게 주셨습니다 ㅎㅎ

 

익숙하고 깔끔한 UI와 귀여운 디자인 덕분에 서비스 완성도가 높게 느껴진다는 의견이셨는데요,

이 자리를 빌어 저희 레니스 팀 디자이너님께 다시 한 번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홍홍홍

 

이렇게 2차 MVP에 대한 알파 테스트를 진행했으니,

오늘 얻은 인사이트를 녹여 2/24(토)에 2차 MVP를 배포하는 것으로 내부 UT 일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케팅 관련 회고 

페이스북 너란 녀석....

런칭 과정을 거치면서 의외의 곳에서 저희를 힘들게 하는 빌런(?)을 만났는데요, 바로 페이스북이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계정으로 광고를 돌릴때마다 계정이 막히지 뭐에요....!!ㅠㅠ

레니스 공식 계정으로 해도 막히고, 마케터 분의 개인 계정으로 해도 막히고....

결국 다른 분의 개인 계정으로 다시 레니스 인스타 계정을 연결하여 메타 비즈니스 스위트에서 광고를 돌리고 있습니다.

 

근데 페이스북 이녀석... 어지간히 저희가 의심스러웠는지 저희 사이트를 밥먹듯이 들어왔더라구요...ㅋㅋㅋ

Santa Clara라는 도시에서 제일 많이 들어왔길래 읭? 뭐야 해킹인가!! 싶어서 추적해봤더니 페이스북 사무실이 있었드랬죠... 

(우리 지표를 왜곡시키다니 ㅂㄷㅂㄷ) 

 

아무튼! 이와 관련하여 멘토링 받은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저희와 비슷한 고민을 겪고 계실 모든 분들을 위하여...또륵) 

 

1. 계정 정지 이슈

- 페이스북 계정을 생성하자마자 게시글 작성같은 활동 없이 광고를 돌리는 경우 정상적인 사용자가 아니라고 판단하여 막힐 수 있음 

- 페이스북은 유저 당 계정을 한 개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동일 IP에서 계정 생성을 반복해서 시도하는 경우 막힐 수 있음 

 

2. 광고 정지 이슈 

- 광고 소재별로 광고 채널별로 정책이 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경험하면서 확인해봐야 함 

- 계정에 신뢰도가 쌓이기까지 광고를 꽤 돌려봐야 함 (시간 & 비용 소요) 

- 소재 안의 텍스트에 zip, text 등 파일 확장자 이름은 사용하지 않기 (해킹 위험성 때문에 광고 정지시킴)

- 소재 안의 텍스트를 세로로 읽었을 때 이상한 단어가 되지 않는지 확인하기 (특히 성적으로 오해할 여지가 있는지) 

- 소재 안의 텍스트에 금칙어가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 성적으로 오해할 수 있는 단어가 있지 않은지 검수하기 (폰트도 최대한 오해없는 심플한 것으로 사용) 

- 이미지 대비 텍스트가 너무 많지 않은지 확인하기 (텍스트 비율을 50% 이하로 낮추기)  

 

 

2차 마케팅 플랜 개선 

런칭 전 사전 알림부터 1차 개선까지 약 2주 간의 마케팅을 진행했는데요, 팀 내에서 회고 후 조금 더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을 위해 플랜을 변경했습니다!

 

1. 광고 소재 개발

- 릴스, 쇼츠 등 숏폼 포맷 활용하여 컨텐츠 생산하고 광고 돌리기

- 동일한 내용을 디자인, 톤 변형해서 돌려보기 (효율 가장 좋은 소재 파악)

 

2. 시설 & 코치 영업 

- 시설보다 코치를 영업하는 방법으로 노선 변경 

- 인스타에서 코치 계정 팔로우&좋아요 눌러서 라뽀 형성 

- 코치 에이전시에 제휴 컨택

- 숨고, 크몽에서 프리랜서 코치 컨택

- 시설 또는 코치 소개 콘텐츠 기획(후순위) 

 

 


 

이렇게 1차 MVP 이후 내부 UT를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실제 제품을 런칭하고 UT도 진행하고 또 개선도 하다보니 PM이라는 직무와 더욱 가까워진 느낌이네요!

저는 마지막까지 힘내서 무사히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에 최종 회고로 돌아오겠습니다 ㅎㅎ

그때까지 기다려주실거죵? 

(벌써 다음주에 끝나요 ㅠㅠ) 

 

 

 

 

 

*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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